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코로나 19시대 집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2.

코로나 19시대 집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1편에 이어 오늘은 조금 더 강도 높은 근력운동이 가능하고 재미있고 즐겁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0/10/07 - [일상다반사] - 코로나 19시대 집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1.


5. 로잉머신 
수상 운동 종목 중에 조정이라는 얇은 배를 타고 사람이 직접 노를 저어 앞으로 나가는 운동이 있습니다. 예전에 무한도전 특집 중에 조정 특집을 기억하는 분이 계실 텐데요  바로 그 조정을 이용한 운동기구입니다. 조정은 오직 사람의 힘으로 배를 빨리 몰아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온몸을 이용해 노를 저어야 한다고 합니다. 온몸을 사용하기 때문에 엄청 힘들고 이를 이용해 아주 높은 강도의 근력운동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집에서 조정을 타듯 운동할 수 있는 가정용 운동기구의 명칭은 로잉머신이라고 하는데요, 처음에 조립만 해놓으면 집에서 강도를 조절하며 온몸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탐나는 기구입니다. 온몸의 근육을 이용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칼로리 소모가 가장 높은 운동 중 하나라고합니다. 

일명 노젓는운동 로잉머신

 

 

 

 

 

 

 

 


6. 치닝 디핑, 홈짐
여기서부터는 집안에 일정 공간을 운동기구에 양보해야 할 정도로 운동 기구 자체의 부피가 큽니다. 먼저 일명 비싼 옷걸이라 불리는 치닝 디핑. 이 기구 하나 있으면 가벼운 근력 운동은 대부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벼운 근력운동도 무거운 근력운동과 같은 무게가 될 수 있게 횟수를 늘리면 같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합니다.
풀업(턱걸이), 딥스, 레그 레이즈, 레그 익스텐션, 벤치프레스, 싯업, 푸시업, 케이블 컬 등등 무거운 중량 운동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근력 운동이 가능합니다. 
홈짐은 치닝 디핑의 확장형으로 볼 수 있는데요, 코로나 19 이전에도 운동을 좋아하는 분은 개인 공간을 할애해서 중량운동을 프라이빗하게 즐기곤 하셨습니다.
무거운 중량운동을 하기 위해 치닝디핑보다 훨씬 두꺼운 기둥을 가진 렉을 세우거나 크고 무거운 종합 운동기구를 가정에 설치해 벤치프레스, 케이블 운동, 스쿼트 운동 등등 무거운 중량을 이용한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세팅하고자 하는 기구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긴 하지만 위에 나온 대부분의 기구 중에 가장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집에서의 운동이 즐겁다면 부담없는 치닝디핑부터!


7. 링 피트 어드벤처
닌넨도의 닌텐도 스위치를 이용한 피트니스 게임으로 닌텐도 스위치와 링콘, 레그 스트랩, 링 리트 어드벤처 OS까지 필요합니다. 링 피트 어드벤처는 링콘을 이용해 60여 개의 피트니스를 즐기며 게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운동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게임을 진행하면 더욱 강력한 공격이 가능한 피트 스킬을 익혀 바른 자세로 정해진 시간을 채워야 공격이 가능하고 누적되는 공격(운동)으로 몬스터를 쓰러트리는 방식입니다. 보통 운동은 힘들고 재미가 없어서 싫어들 하시는데요 링 피트 어드벤처는 게임도 하고 운동도 할 수 있어 대부분의 사람이 좋아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우습게 봤다가 너무 힘들어 구매 후 몇 번 구동해보고 중고로 정리하는 분도 많습니다.
노 재팬이 연일 이어지는 시기지만 이렇게 재미있게 게임하듯 운동할 수 있는 인지도 높은 국산 제품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국내 기업에서도 이런 재미있는 제품이 어서 나오면 좋겠습니다.

재미도 있고 운동효과도 확실하게 있다고 합니다.




■ 마치며...
신체활동이 부족하면 체력이 떨어지고 이와 더불이 모든 신체기관의 기능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운동 부족이 누적되면 운동하는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안그래도 코로나 19의 여파로 보로나 블루라 불리는 우울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운동을 아예 하지 않으면 진짜 우울증처럼 마음의 병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꼭 엄청 힘든 운동이 아니라 가벼운 걷기도 꾸준히 하면 운동효과가 있으니 모든 분이 재미있고 즐겁게 운동해 몸과 마음의 건강 모두 챙길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