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코로나 19 시대, 홈트레이닝을 위한 접이식 실내자전거 서칭

■ 확찐자의 핑계

코로나 19의 여파로 자주 즐기던 등산, 자전거, 걷기 등 야외에서 운동하고 편맥을 즐기던 일상이 박살 난지 이미 오래입니다. 2020년도 초엔 가을쯤이면 코로나가 정복되리라 예상했는데 내년 말이나 되어야 안전한 백신이 풀릴 것 같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업무와 퇴근 후 활동량 없는 생활이 이어지며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고 살이 너무 찌기 시작하자, 몇 달 후면 겨울이니 겸사겸사 홈트레이닝할 거리를 찾아봤습니다.

 

접었을 때 보관하기가 쉽고 진동과 소음도 적으며 적당한 유산소 운동이 가능한 것은 러닝머신과 헬스자전거 정도였습니다. 맨몸 운동은 아무래도 아랫집에 불편을 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스트레칭으로 대신하기로 했습니다. 러닝머신이나 워킹머신은 분진과 소음이 발생하기도 하고 시간 대비 운동량도 적은 것 같아 티비를 보며 간단히 할 수 있는 실내 자전거(헬스 자전거)를 선택했습니다.

 

좋은 옷걸이가 될지도...

 

■ 실내 자전거의 구분

실내 자전거는 접이식, 고정식 두 가지로 크게 나눠집니다.

먼저 접이식은 고정식이 비해 접는 부분이 있어 구조가 복잡하나 보관 시 접어서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관 공간을 적게 차지합니다. 약간씩 옮기며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고정식에 비해 무게도 가볍습니다. 다만, 고정식은 신경 쓸 필요도 없는 접는 부분에 대한 내구성이 약하며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운동 시 좌우로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고정식은 접이식에 비해 접는 부분이 없어 구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운동 시 안정감도 있습니다. 다만, 통짜 형태의 구조라 접이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겁고 보관 장소를 많이 차지합니다. 충분한 공간이 있어 고정해 사용할 수 있다면 고정식을, 공간이 협소해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보관하고 사용 시에만 펼쳐야 한다면 접이식을 구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양한 브랜드와 운동방법

운동기구를 제조, 유통하는 브랜드가 생각보다 아주 많습니다. 고가의 해외 브랜드부터, 중국에서 제조해 국내에 유통하는 업체, 홈쇼핑에서 광고하는 브랜드도 있어 평소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는 게 아니라면 운동방법과 가격에 맞춰 찾아봐야 합니다. 실내 자전거라고 비슷비슷한 제품들이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었는데 운동방법에 따라 약간씩 제품이 달랐습니다.

 

실내 자전거 운동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입식, 좌식, 스피닝입니다.

입식은 보통 등받이가 없고 페달을 밟으면 힘을 수직으로 주는 구조며 보통은 등받이가 없기 때문에 앞으로 기울여서 타는 방식입니다. 아래 나오는 좌식에 비해 높은 강도의 운동이 가능하며 기기 자체도 앞뒤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좌식은 보통 등받이가 있고 시트와 페달의 거리가 조금 멀어 다리가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입식에 비해 무릎 부하가 적어 관절이 안 좋거나 나이 드신 분이 운동하기 좋으나 입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운동 강도가 낮습니다.

 

 

 

 

 

 

마지막으로 실내 자전거를 서서 타거나 아주 무겁게 페달링 할 수있는 스피닝 방식이 있는데요, 마치 자전거를 서서 타는듯한 자세로 탈 수도 있으며 아주 무거운 휠이 내장되어있어 아주 무겁게, 빠르게 운동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입식과 좌식에 비해 엄청난 부하가 허벅지에 걸리기 때문에 높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효과가 있습니다.

 

실내 자전거 제조, 유통 브랜드는 유명 피트니스 강사가 홍보하는 숀리 바이크, 저렴한 운동기구의 대명사였던 이고진, 안정적인 품질관리로 대부분의 상품평이 좋은 엑사이더, 시장 조사하며 처음 알게 된 HEAD, 스피닝 실내 자전거가 유명한 렉스파, 이탈리아 브랜드라 아주 고가일 것 같지만 의외로 가격이 착한 로베라 등등 실내 자전거를 제조, 유통하고 있는 브랜드는 아주 많았습니다. 제품의 하자인지, 단순 반품인지 리퍼 제품들까지 포함하면 제품의 가짓수는 더욱 많아지는 상황이라 기준을 정해 제품을 고르기로 합니다.

 

입식은 반듯하게 앉아서, 좌식은 쇼파처럼 편하게 앉아서
스피닝 자전거는 운동을 너무 열심히 해야할 것 같아 PASS

 

 

■ 중산물산 엑사이더 EX900을 선택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보며 고민하던 중 기준을 정해 맘에 드는 제품을 찾아보기로 합니다. 금액은 최대 20만 원, 보관에 용이한 접이식, 상품평을 봤을 때 악성 후기가 그나마 적은 브랜드로, AS 상담 연결은 잘되는지, 구조가 간단해 신경 쓸 부분이 적은 지 등등을 체크해보니 엑사이더 EX900이 남았습니다.

 

일부 브랜드는 AS문의 연결이 너무 어렵기도 하고, 접이식 스피닝 제품은 고정식에 비해 내구성에 대한 믿음이 가지 않았고, 가족이 함께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키가 작은 사람도, 적당한 사람도 사용하기 적당한 걸 고르다 보니 엑사이더 제품들이 괜찮아 보였습니다.

리퍼제품을 구매했는데 왜 불량제품이...

엑사이더 제품 중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있는 제품은 품절이라 언제 구매가 가능할지 모르겠고 상위버전 제품 중 입식, 좌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인 EX900을 선택, 결제했습니다. 쿠팡 배송이 아니고 추석 직후라 조금 늦을 것 같지만 간만에 설레는 맘으로 택배를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부디 양품이 오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