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코로나 19시대 집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1.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예전처럼 맘 편하게 야외 활동하기 어려운 요즘입니다. 야외는 조금 괜찮을 줄 알았는데 야외라도 밀집도가 높으면 코로나 19에 감염될 위험이 높다는 전문가들의 얘기도 심심찮게 들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며, 등산을 하며 달리기 등을 하며 마스크를 끼는 건 너무 힘들지만 안전을 위해 하긴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강을 가보면 마스크를 끼고 달리기나 자전거 타는 분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안전한 실내에 비하면 감염될 확률이 있습니다. 오늘은 안전하게 집에서도 운동할 수 있는 방법과 기기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1. 맨몸 운동

집 근처 헬스장이나 호텔 헬스장 등 어딜 가도 비용을 지불하면 PT를 받을 수 있는데요, PT는 퍼스널 트레이닝(Personal Training)의 줄임말로 운동에 관한 전문지식과 자격을 갖춘 트레이너와의 일대일 맞춤 지도를 말합니다. PT를 받으면 가벼운 맨몸 운동부터 무거운 기기를 이용한 운동까지 다양한 운동을 배울 수 있는데요, 제대로 된 자세와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가정에서 스스로 맨몸으로 운동해도 문제없습니다. PT를 받아보신 분은 배웠던 정보를 토대로 모르는 분은 유튜브나 IPTV 등을 이용해 올바른 자세와 운동법을 배워서 혼자서도 충분히 강한 강도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운동매트, 가벼운 아령, 스스로 운동할 의지만 있으면 됩니다. 다만, 혼자 혹은 가족과 운동하게 되면 자주 힘든 강도를 유지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들어가는 비용 없이 하루에 10분씩이라도 스트레칭 후 가벼운 운동을 지속하면 하루하루 달라지는 내 몸을 보며 뿌듯해 할 수 있습니다.

제일 가성비 좋은게 맨몸 운동이지만 스스로 매일매일 하긴 제일 힘듭니다.

 

2. 가벼운 기구를 이용한 운동

맨몸으로 운동하자니 재미가 없고 큰 운동기구를 집에 들여놓자니 부담이 되는 분들은 간단한 운동기구로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튜브나 아령을 이용한 운동이나, 보드판 위에만 올라가 있어도 운동이 된다는 쉐이크 보드, 티비를 보며 가볍게 하체 운동할 수 있는 스쿼트 머신, 문 위에 설치하고 지나갈 때마다 턱걸이할 수 있는 문틀 철봉, 문에 부착해 케이블을 이용해서 운동할 수 있는 케이블 도어짐, 안전하게 사용하면 운동효과 대박인 일명 AB슬라이드 등등 금액, 사용방법, 기구 보관 장소에 따라 구매할 수 있는 운동기구는 정말 많습니다. 다만 운동을 시작하기가 너무 힘들다는 거죠 ㅠㅠ

가벼운 운동이라도 꾸준히만 하면 충분한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걷기나 가벼운 러닝이 가능한 워킹 패드, 러닝머신

특별한 운동 방법이나 기구 없이 가볍게 걷기나 뛰는 걸 좋아하는 분을 위한 걷는 운동기구는 예전부터 꾸준한 스테디셀러였습니다. 요즘엔 뛰는 것 말고 걷기로도 충분하고 보관이 편리한 접이식 워킹머신도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소음도 적고 진동도 적으며 각도를 조절해 마치 오르막길을 올라가듯 운동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매일, 자주 뛰는 건 힘드니 워킹 패드로 매일매일 꾸준히 걷는 운동 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접이식 워킹패드는 보관에 용이하고 런닝머신은 본격적인 달리기가 가능합니다.

 

4. 자전거, 실내 자전거, 헬스자전거, 일립티컬 

걷기나 맨몸 운동보다 활동적인 운동을 좋아하는 분은 일명 헬스자전거라 불리는 실내 자전거 이용해 유산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접이식 실내 자전거가 있어 보관도 용이하며 스피닝 자전거를 이용하면 아주 높은 강도의 운동도 가능합니다. 집에 자전거가 있다면 로라를 구입해 본인의 자전거로 운동할 수도 있습니다. 서서자전거를 타듯이 운동할 수 있는 일립티컬이라는 기구도 있어 자전거와는 또 다른 방식의 운동도 가능합니다.

자전거를 타거나 일립티컬 머신을 이용하면 역동적인 유산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2020/10/08 - [일상다반사] - 코로나 19시대 집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