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조립컴퓨터에 삼성 SSD추가 및 윈도우10 재설치

2017년 하반기쯤 조립한 컴퓨터가 스펙에 비해 속도가 너무 느려진 것 같아 OS 최적화가 아닌 하드웨어 최적화를 진행해봤습니다. 스펙은 i7 7세대 7700K 카비레이크에 DDR4 16G, HDD 1 테라. 어도비 프로그램 중 포토샵 정도만 쾌적하게 돌릴 수 있게 맞췄던 건데 저장장치 SSD를 추가하고 그래도 성에 안차면 램을 추가해보기로 하고 삼성 SSD 1테라를 주문했습니다. SSD를 고정할 가이드와 케이블을 함께 주문하고 세 가지가 모두 모인 날 바로 장착해봅니다. 파워블로거의 신분으로 이런 제품도 협찬받고 싶지만 아직 내돈내산입니다.

 

삼성 SSD 1테라, SATA 케이블, 가이드 3종 모두 추석 연휴에 조금이라도 빨리 받아보고자 쿠팡에서 구매했습니다. SSD가 추석을 앞두고 가격이 조금 올랐다는 얘기가 있던데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던터라...

 

컴퓨존인가 어디선가 조립 한 햇수로 4년된 2017년에 조립한 데스크탑입니다. 손으로 풀 수 있는 스크류나사를 풀고 먼지를 좀 닦아 낸 뒤 이리저리 살펴봅니다. 저는 PC를 직접 조립해서 사용하지는 못하고 이게 어떤 제품인지, 제품에 맞는 케이블을 얼추 연결할 수 있는 수준이고 윈도우10을 설치할 때도 네이버나 유튜브를 이용해 해결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입니다.

요즘 인터넷만 연결되어있으면 어지간한 정보는 바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SSD 설치 정도는 아예 컴맹인분을 제외하면 누구나 다 해볼 수 있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기존에 HDD 아래 쪽에 저장장치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뭐가 삐죽하게 나와있길래 고정해주는 부품인줄 알았는데 SSD를 고정해 장착할 수 있는 가이드였습니다...

돈 내고 주문한 가이드를 장착하려면 번거로울 것 같아서 기존에 케이스에 달려있는 플라스틱 가이드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가이드에 HDD와 SSD를 나사로 고정하는 부분에 구멍에 뚫어져 있어 별도의 가공 없이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가이드의 부속품인 나사만 사용하고 가이드는 킵해두기로 합니다.

 

 

네이버, 에누리, 다나와에 비교검색해 가성비 좋은 삼성 SSD 1 테라를 구매했습니다. WD나 여타 다른 브랜드도 많고 삼성을 그닥 좋아하지도 않지만, 다른 브랜드는 혹시나 모를 AS를 생각하면 역시 삼성만한게 없습니다. 삼성은 AS도 하청으로 줄 것이고 서비스센터 기사님들은 하청이라 소비자에게 엄청 친절하게 잘해주십니다. AS비용도 합리적으로 책정되어 있어 언제나 부담 없이 AS 받을 수 있습니다. 

SSD를 직접 구매한건 처음이라 제품 검색할 때도 왜 노트북 사이즈 제품만 있지... 하고 한참 찾아봤었습니다;; 애초에 SSD는 노트북에 바로 장착할 수 있는 2,5인치가 표준으로 판매되고 있었고 램처럼 작은 기판 형식의 M.2 형식이 있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다만 M.2 제품들은 사이즈가 작은 만큼 SSD보다 금액이 조금 더 고가이고 메인보드에 꽂을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장착이 가능합니다. 

 

 

 

 

 

 

데스크탑에 사용할 것이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에 공간이 부족한 게 아니라면 SSD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아무튼 나사 4개면 가이드에 SSD를 손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가이드가 있던 자리에 SSD를 장착한 가이드를 다시 넣어 고정시키고 메인보드와 연결하는 SATA게이블과 PC 본체와 연결하는 케이블을 SSD에 껴줍니다. SATA 케이블은 SSD 구매 시 함께 구매하면 되고, PC와 연결하는 케이블은 PC에 남는 아무 단자와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SATA 케이블을 메인보드에 꽂아주면 SSD 장착은 완료입니다. 옛날 구다다리 조립컴퓨터처럼 엄청 많은 나사를 풀고 조이는 작업도 필요 없이 요즘 컴퓨터 케이스가 저렴한 가격에 참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 10을 USB로 만들어 SSD에 설치하려고 보니 파티션이 어쩌고 하면서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네이버로 검색해보니 요즘 SSD는 출고 시 GPT방식으로 셋팅이 되고 어쩌고 DISKPART로 파티션을 새로 잡아주면 된다느니 해서 어찌어찌 검색해서 윈도우 10까지 제대로 설치했습니다.

윈도우10을 HDD에 설치해뒀을 땐 부팅하고 약간의 대기시간이 있었는데 SSD에 윈도우 10을 설치해 부팅해보니 넘나 빠르게 부팅되고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도 아주 쾌적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SSD를 처음 써보는 건 아니지만, 약간의 비용으로 아주 크게 성능 향상이 체감되는 건 역시 SSD만 한 게 없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