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Feel the Rhythm of KOREA: 강릉, 영상에 나온 장소 및 이날치밴드 수궁가 중 약일레라 가사

안반데기 관광농원에서 보는 밤하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을 홍보하는 한국관광공사 유튜브 계정에 강릉 편이 업데이트되어 영상에 나온 장소와 BGM으로 사용된 이날치밴드의 '약일레라'를 소개해보겠습니다. BGM으로 사용된 음원은 이날치밴드 정규앨범 수궁가 중 11번 음원이고 안무와 의상컨셉은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가 담당했습니다.

이번 편도 역시 강릉이 고향이거나 현재 거주하고 있는 분이 고향에 대한 아름다운 영상에 감탄했으며 영상을 본 네티즈은 강릉이 더 힙해진 느낌이라 당장이라도 강릉으로 여행 가고 싶은 의지를 표현했습니다. 참고로 강릉의 아주 옛 이름은 하슬라였다고 합니다.

 

 

 

 

 

 

■ 정동진역 / 강릉시 강동면 정동역길 17

조선 시대 지금의 서울인 한양의 광화문에서 봤을 때 정동쪽에 있다 하여 붙여진 지명으로, 바다에서 가장 가까운 기차역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는 등 세계에서 인정하는 해돋이 장소입니다. 1994년 인기 드라마 모래시계가 촬영된 곳으로도 유명하며 새해 첫날뿐 아니라 언제나 해돋이 명소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일출명소 정동진역

 

 

정동진을 가면 산 위에 배 모양의 건물이 있는데요, 정동진 썬크루즈리조트로 입장료를 내고 카페 등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산 위에 있기 때문에 오션뷰도 굉장히 좋습니다.

 

오션뷰가 좋은 정동진 썬크루즈리조트

 

 

 

■ 연곡 영진해변 / 강릉시 연곡면 영진리 72-2

주문진에서 남쪽으로 3km 정도 떨어진 작은 규모의 해변으로 조용하고 깨끗한 곳으로 드라마 도깨비의 바닷가 촬영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드라마처럼 인증샷을 찍으려면 보통 2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하는 핫스팟이라고 합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유명한 영진해변

 

영상 곳곳엔 깨알같이 숨어있는 포인트가 있는데요 29초 부분엔 서핑하는 애견이, 31초엔 망연자실하게 서있는 별주부가 있습니다. 정부에선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는 것을 권장하기 위해 반려동물도 출입 가능한 해수욕장을 지정해두었고요, 해당 정책을 조금이라도 반영하기 위한 의도로 생각됩니다.

필더리듬오브코리아 목포 편엔 토끼가 등장해 케이블카를 타고 도망가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강릉 편엔 또 다른 주인공인 별주부의 허탈한 모습을 연출한 것 같습니다.

 

서핑 애견과 망연자실한 별주부

 

 

■ 향호 해변 버스정류장 / 강릉시 주문진읍 향호리 8-43

주문진 해수욕장과 이어져 있으며 주문리 구역엔 주문진 해수욕장, 향호리 쪽엔 향호 해수욕장이라고 구분되어 있습니다. 향호호수 옆의 물 맑고 경사도 완만하고 소나무도 배경으로 있어 놀기도, 경치도 좋은 해수욕장. 그러나 향호 해변은  BTS가 You never walk alone 앨범 재킷을 촬영해 세계적인 명소가 된 곳입니다.

촬영한 버스정류장은 사실 버스가 정차하는 곳이 아니고 단순 촬영용으로 설치했다가 촬영 후 철거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BTS가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아지자 강릉시에서 다시 만들었다고 합니다. 현재 아미와 BTS팬들이 성지로 여기며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BTS 덕분에 핫해진 향호해변

 

 

 

 

 

 

 

■ 주문진 수산시장 / 강릉시 주문진읍 시장길 38

1988년 개설된 주문진 상설 수산 전문 시장으로 동해안에서 직접 잡은 신선한 수산물을 취급하는 전통시장입니다. 회센터와 어시장을 통틀어 지칭하는 곳으로 주문진 버스터미널에서 도보로 약 15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수산시장 한편에선 오전 7시경부턴 당일 새벽에 직접 잡은 해산물을 업자들끼리 경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일반인이 참가를 할 순 없지만 관람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선한 문어를 선보이는 상인

 

■ 낙산사 /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100

낙산사는 강릉보다 북쪽인 양양군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에 창건되어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절입니다. 강원도 영동팔경 중 하나로 일출과 동해바다 경치가 장관을 이루는 곳으로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671년 의상대사가 세운 사찰로 전쟁이나 화재로 소실되어 몇 차례나 다시 지은 곳으로 의상대사가 관음보살을 만나기 위해 기도를 올리다 투신하려 했으나 그때 바닷가에서 관음보살이 나타나 여의주와 수정염주를 건내주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 소돌아들바위공원 / 강릉시 주문진읍 해안로 1976

공원이 있는 곳은 마치 소처럼 생겼다 해서 소돌이라는 이름이 붙은 마을입니다. 이 마을의 상징은 공원에 있는 소바위로 바위의 모양이 각진 검은색으로 마치 크고 힘센 숫소와 닮았다고 합니다. 아들바위라는 명칭은 옛날에 노부부가 이곳에서 백일기도 후 아들을 얻었고 자식이 없는 부부들이 기도하면 아들을 가질 수 있다는 전설이 있어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영상에 나오는 가면극은 유네스코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강릉관노가면극으로 강릉 단오제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와 공연무대라고 합니다.

소돌아들바위공원의 기암들

 

 

■ 강릉컬링센터 / 강릉시 종합운동장길 32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평창에서 열렸지만, 빙상경기는 강릉 올림픽파크 내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컬링 외에도 피겨나 쇼트트랙 등을 할 수 있으며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이후 컬링 붐이 일어나고 2018년 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따는 등 국내 스포츠계에 상징적인 종목과 장소입니다.

 

 

■ 임당동 성당 / 강릉시 임영로 148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촬영지로 유명한 임당동 성당은 1921년 설립된 강릉에서 제일 오래된 본당입니다. 건물의 외관 장식과 뾰족한 종탑과 내부의 몰딩 및 문양을 아주 정교하게 만들었고, 부축벽을 이용한 입면 구성과 아치형 창문 등이 건축 당시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2010년 등록문화제 457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아주 오래된 건물이지만 낡은 느낌은 없고 이국적으로 만들어져 관광하기도 좋으며 근대문화유산으로의 가치도 높습니다.

이국적인 느낌의 임당동 성당

 

 

 

Feel the Rhythm of KOREA: 안동 , 영상에 나온 장소 및 이날치밴드 수궁가 중 신의 고향 가사

지난 10월 13일 Feel the Rhythm of KOREA 안동편이 유튜브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Feel the Rhythm of KOREA는 한국 관광공사가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홍보하는 영상인데요 정작 코로나 19로 외국인은 여행 오

hr-life.tistory.com

 

Feel the Rhythm of KOREA: 목포, 영상에 나온 장소 및 이날치밴드 수궁가 중 별주부가 울며 여짜오되 가

한국관광공사에서 외국인에게 한국을 홍보하는 유튜브 영상 중 목포 편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역시 이날치밴드가 음악을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가 안무를 담당했습니다. 노래는 판소리 2020년 5

hr-life.tistory.com

 

Feel the Rhythm of KOREA: 서울, 영상에 나온 장소 및 이날치밴드 수궁가 중 범 내려온다 가사

지난 2020년 7월 29일 외국인에게 한국을 홍보하는 한국관광공사 영어 버전 채널 Imagine your Korea에 B급 감성의 영상 콘텐츠가 유튜브에 올라왔습니다. 이는 서울과 부산, 전주를 홍보하는 1분 30초

hr-life.tistory.com

 

Feel the Rhythm of KOREA: 부산, 영상에 나온 장소 및 이날치밴드 수궁가 중 어류도감 가사

2020년 7월 29일 한국관광공사 영어 유튜브 계정에 서울, 부산, 전주에 대한 홍보 영상이 올라왔는데요 10월인 지금까지 조회수가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화제가 되고 있기에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

hr-life.tistory.com

 

Feel the Rhythm of KOREA: 전주, 영상에 나온 장소 및 이날치밴드 수궁가 중 좌우나졸 가사

전통의 도시 전주에서 촬영된 Feel the Rhythm of KOREA: 전주는 서울, 부산 편과 함께 2020년 7월 29일에 유튜브에 업로드되어 현재 약 2,500만 조회수를 기록한 외국인 대상 한국 홍보 영상입니다. 코로나

hr-life.tistory.com

 

'약일레라'는 별주부에게 속아 용궁으로 온 뒤 간을 빼앗기기 직전 간을 육지에 두고 왔다는 거짓말에 모두 속고 감동하여 잔치상을 열어주자 토끼가 내간은 정말 좋은 약이라고 노래하는 부분입니다. 

 

이날치밴드 수궁가 중 약일레라 가사

 

띳띠루 디루 디루. 띳띠루 디루 디루
띳띠루 디루 디루. 띳띠루 디루 디루

약일레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약일레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왕자진의 봉피리,
곽처사 죽장고 쩌지렁 쿵 쩌 쿵
성연자 거문고 저지렁 징 둥 덩,
장자방의 옥통소 띠띠루 띠루,
띳띠루 디루 디루
해강의 해금이며, 완적의 휘파람, 격타고 취용적, 능파사, 보허사,
띳띠루 디루 디루
우의곡, 채련곡을 곁들여서 노래할 제,
낭자한 풍악 소리 수궁이 진동한다.
띳띠루 디루 디루
토끼가 신명내어,

약일레라
띳띠루 디루 디루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약일레라, 약일레라,
띳띠루 디루 디루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위수변 강태공도 내 간 씻은 그 물 먹고 궁팔십 달팔십 일백육십세 살았고,
띳띠루 디루 디루
팽조옹 동방삭도 내 간 조금 달라기에 팥 낟 만큼 드렸더니 삼천갑자를 살았으며,
띳띠루 디루 디루
태평으로 누리시니 어찌 아니 약이여.

약일레라.
띳띠루 디루 디루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약일레라, 약일레라,
띳띠루 디루 디루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사람의 내력을 들어라. 사람의 내력을 들어봐라.
사람의 손이라 하는 것은 엎어 놓으면 하늘이요, 뒤쎄 놓으면 땅인디,
요리조리 금이 있기는 일월 다니는 길이요,
엄지 장가락이 두 마디기는 천지인 삼재요,
집가락이 장가락만 못하기는 정월, 이월, 삼월,
장가락이 그 중에 길기는 사월, 오월, 유월이요,
무명지 가락이 장가락만 못하기는 칠월, 팔월, 구월이요,
소지가 그 중에 짜룹기는 시월, 동지, 섣달인데,
자오묘유가 여가 있고, 건감간진 손이곤태 삼천팔괘가 여가 있고,
불도로 두고 일러도 감중연, 간상연 여가있고,
육도기문에 대장경, 천지가 모두 일장중이니.
네 아무리 꾀를 낸들 사람의 손 하나 못 당하리라.
두 말 말고 너 죽어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약일레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뜻밖의 현운, 흑운이 궁전을 뒤덮고,
표풍세우가 사면으로 두르더니,
선의도사가 학창의 떨쳐 입고 궁전을 내려와 재배이진 왈,
약수삼천리에 해당화 구경과 백운 요지연의 천년벽도를 얻으려고 가옵다가,
과약풍편에 듣사오니, 대왕의 병세가 만만위중타기로 뵈옵고저 왔나이다.

왕자진의 봉피리,
곽처사 죽장고 쩌지렁 쿵 쩌 쿵
성연자 거문고 저지렁 징 둥 덩,
장자방의 옥통소 띠띠루 디루 디루,
띳띠루 디루 디루
해강의 해금이며, 완적의 휘파람, 격타고 취용적, 능파사, 보허사,
띳띠루 디루 디루
우의곡, 채련곡을 곁들여서 노래할 제, 낭자한 풍악 소리 수궁이 진동한다.
띳띠루 디루 디루
토끼가 신명내어,
약일레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약일레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약일레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
약일레라, 약일레라, 약일레라. 나의 간이 약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