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News

히든싱어6 마지막회 레전드 가수 이소라의 역대 앨범, 지난 히든싱어 영상 다시보기

히든싱어6 이소라 편, 시즌6 마지막화이기도 합니다.

 

2020년 파일럿으로 시작한 히든싱어가 돌아오는 2020년 10월 30일(금) 밤 9시 13회로 시즌6 마지막 방송을 예고했습니다. 시즌6 마지막 회를 장식할 가수는 현재 진행형 레전드 가수 이소라입니다.

 

 

1996년 이소라의 프로포즈와 2017년 비긴어게인

■ 이소라라는 가수는

음반을 자주 내거나 고정 방송 외 별도의 활동을 자주 하지 않기 때문에 예전부터 관심 있게 챙겨보던 분이 아니라면 이소라의 프로포즈나 비긴 어게인에 다른 가수들과 함께 멋집 합주를 이루던 모습으로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이소라의 프로포즈는 이문세쇼 이후 1996년부터 2002년까지 진행된 심야 음악프로그램으로 현재는 윤도현의 러브레터와 이하나의 페퍼민트를 이어 유희열의 스케치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긴 어게인은 2017년 시즌 1을 시작하여 국내 정상급 가수와 연주자들이 해외 명소를 다니며 버스킹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익숙하지 않은 공간에서 라이브로 노래하고 연주하며 해당 지역의 풍경과 어우러지는 멋진 무대를 보여주기로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이소라는 시즌1과 시즌4, 1화~5화까지 참여한 후 하차했습니다. 

 

 

 

히든싱어 시즌6 마지막 주인공 이소라

 

2002년 종영된 이소라의 프로포즈 방송 이후 2017년 비긴 어게인 까지 긴 시간 동안 아주 가끔 있는 음반 활동 이외엔 특별히 방송 출연을 하지 않아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마치 유니콘 같은 존재였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히든싱어 6에 출연하는 것 자체가 너무도 이례적인 일입니다.

 

 

 

 

 

 

 

 

 

■ 이소라의 음반들

좋은 음악을 만들기 위해 감성을 갈고닦아 힘들게 음반을 발매하기로 유명한 가수 이소라. 방송에 익숙하지 않은 모습 때문에 비긴 어게인에서도 많은 구설수에 올랐었습니다. 그러나 그 부분으로 대중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아니고 동시대의 가수중 손꼽히는 실력으로 더욱 신비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기에, 이번 히든싱어 출연은 많은 사람에게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방송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어떤 노래를 들려줄지 아주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아래는 1995년부터 발매한 음반으로 26년간의 10장의 주옥같은 음반을 정리해봤습니다.

 

이소라 1집

이소라 1집 Vol 1. / 1995년 9월 1일

1995년 9월 1일 발매된 앨범으로 '난 행복해'와 '처음 느낌 그대로' 더블 타이틀로 '난 행복해' 한 곡으로 무명가수에서 메이저 가수 반열에 올랐으며 단일 앨범으로 약 100만 장을 판매한 명반입니다.

 

 


  

이소라 2집

이소라 2집 영화에서처럼 / 1996년 12월 10일

이소라 본인이 두 번째 앨범만에 프로듀서로 참여한 앨범으로 '청혼'과 '기억해 줘' 두 곡이 1집과 마찬가지로 더블 타이틀로 이때부터 이소라의 프로포즈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1집보다는 작지만 약 60만 장을 판매했고 더블 타이틀 두 곡 모두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소라 3집

 

이소라 3집 슬픔과 분노에 관한 / 1998년 5월 1일

1집과 2집의 연이은 성공으로 본인이 하고 싶고 실험해보고 싶은걸 다 해본 듯한 음반으로 앨범 제목처럼 슬픔과 분노에 대한 노래가 주를 이뤘으며 록커 이소라를 느낄 수 있는 음반입니다. 대중성은 떨어졌으나 앨범 녹음 중 어떤 곡은 단 한 번에 녹음을 끝내는 등 가수로서의 전성기를 시작한 시점입니다.

 


 

이소라 4집

이소라 4집 꽃 / 2000년 12월 14일

3집 슬픔과 분노에 대한 음반의 어두운 이미지와 완전히 상반되는 밝은 느낌의 4집 꽃. 성공적인 앨범이었던 1집을 작업한 김현철과 함께 한 음반으로 '제발'이 타이틀곡으로 이 노래는 아직까지 이소라를 상징하는 곡 중 하나입니다. 앨범은 전제척으로 밝지만 '제발'은 본인도 부르다가 울컥하는 아주 슬픈 노래입니다.

 


 

이소라 5집

 

이소라 5집 Diary / 2002년 10월 11일

음악적인 실험을 이어가 보고자 여러 사람과 다양하게 작업했던 5집은 대중적으로 흥행하지는 못했으나 많은 가수들과 팬들에게는 유의미한 명반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소라의 프로포즈 하차 이후 발매된 음반으로 방송 출연도 없고 타이틀곡도 크게 히트하지 못했던 터라 대중들은 잘 모르는 음반입니다.

 


 

이소라 6집

이소라 6집 눈썹달 / 2004년 12월 10일

이소라 하면 떠오르는 곡 중 하나인 '바람이 분다'가 있는 앨범으로 사실 바람이 분다는 타이틀곡이 아녔음에도 가요프로에서 10위를 기록했고 이후 2011년 다시 50위권에 진입한 명곡입니다. 4집에 여러 뮤지션과 함께 작업했던 것에 이어 신대철, 정재형 등의 유명한 뮤지션과 작업하며 대중성과 이소라 다움을 완성했다고 평가받는 명반으로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꼽히는 앨범입니다. 소량 판매되었기 때문에 구할래도 구할 수 없는 소장가치가 높은 앨범입니다.

 


 

이소라 7집

이소라 7집  / 2008년 12월 18일

앨범의 제목과 곡의 제목이 없는 특이한 앨범으로 곡 이름은 Track 1, Track 2, Track3.... Track13까지 듣는 사람의 느낌으로 곡 이름을 해석했으면 하는 의도로 제작된 음반으로 사실 홍보와 흥행을 노리기엔 마케팅 요소가 전혀 없는 음반입니다.

6집에 이어 음악성은 더 좋아졌으나 대중성은 인정받지 못해 약 3만 장 밖에 판매하지 못했습니다. 2000년대 100대 명반 중 상위에 랭크되고 제7회 한국 대중음악상 최우수 팝 음반 부문, 최우수 팝 노래 (Track8)를 수상하기도 했으나 아이돌 음악에 묻혀 흘러가버린 명반입니다.

 

 


이소라 팝 리메이크 앨범

 

이소라 팝 리메이크 앨범 / 2010년 10월 21일

이소라가 본인의 컬러와 잘 맞는 팝송들을 리메이크한 음반으로 비틀즈가 녹음해서 유명한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보컬에 일체의 효과를 주지 않고 제작한 것으로도 유명하며 이소라 특유의 날것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이소라 8집

이소라 8집 8 / 2014년 4월 11일

8집 앨범명이 8이라 4월 8일 발매하려 했으나 미뤄져 11일에 발매하게 되었다는 음반. 2010년 리메이크 앨범 이후 꽤 긴 텀을 가진 후 발매한 앨범으로 이소라 특유의 우울한 소울의 발라드를 기다렸던 팬들의 뒤통수를 거하게 후려친 얼터너티브 록 앨범. 본인이 가지고 있던 록 스피릿을 얼터너티브 하게 잘 어우려 냈지만, 팬들에겐 이미 소울 풀한 가수로 인지되어있어 악보를 먼저 공개하는 등의 이슈가 있었으나 제대로 된 홍보도 없어서 충격과 공포만 남긴 채 지나간 앨범입니다. 팬들의 손글씨로 함께 만드는 타이틀곡 '별'의 뮤직비디오도 제작했으나 유튜브에만 남아있는 특이한 마케팅을 했던 앨범.

 


 

 

이소라 싱글

이소라 싱글 신청곡 / 2019. 1. 22

평범하지 않은 제목으로 싱글 음원만 발매했으며 에픽하이 타블로가 작곡 및 작사를 맡고 방탄소년단 슈가가 랩 피처링 및 랩 파트 작사에 참여했던 음원입니다. 국내외 여러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곡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노래입니다. 

 


 

이소라 9집

이소라 9집

2017년 3월 9집을 준비 중이라는 기사 이후 2020년까지 공식 9집은 나오지 않고 김동률과 함께 작업란 솔로곡 '사랑이 아니라 말하지 말아요'의 티저 영상은 공개되었으나 이후 앨범에 대한 코멘트는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히든싱어 6은 10월 23일 장범준편까지 방송되었으며 다시 보기는 아래 사이트 외 티비나무, 조아티비, 판도라티비 등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JTBC

 

다시보기 | 히든싱어6 | 프로그램 | JTBC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밤 9시 방송!  http://tv.jtbc.joins.com/hiddensinger6

tv.jtbc.joins.com

네이버 시리즈 

 

 

히든싱어 시즌6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수와 그 가수의 목소리부터 창법까지 완벽하게 소화 가능한 '모창 도전자'의 노래 대결이 펼쳐지는 신개념 음악 프로그램

serieson.naver.com